“이렇게 황당한 오픈 소스 요구 사항은 처음 봅니다! 20년 넘게 있는 유수의 소프트웨어가 오픈 소스로 출시된 지 한 달 만에 모든 코드를 삭제했다고 하네요.”
소스 코드를 GitHub에 업로드한 후 한 달 만에, WinAmp의 관리자들이 전체 저장소를 갑자기 삭제했습니다. 그 중 상당 부분의 소스 코드가 그들이 기여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되나 마찬가지로 "피해를 입었습니다".
이전에 Winamp 플레이어가 2024년 9월 24일에 공식적으로 GitHub에 Windows 버전의 소스 코드를 공개하여 올렸습니다. 이 소스 코드는 주로 C++로 작성되었으며 라이브러리 의존성 및 빌드 도구에 관한 정보가 첨부되어 있습니다. 오픈 소스로 공개되자마자 GitHub에서 강력한 커뮤니티 피드백을 불러일으켰으며, 짧은 시간 내에 수천 번의 fork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현재 전체 창고는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Winamp, 출시된지 1997년인 이 미디어 플레이어는 MP3가 유행한 시기에 대단히 인기를 끌었으며, 40대 프로그래머에게는 익숙한 프로그램일 것입니다.
Winamp는 간단하고 사용하기 쉬우며 강력한 기능으로 유명하며 사용자들에게 즐겨찾는 인터페이스, 다양한 오디오 형식 지원, 멋진 시각 효과 및 스킨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또한 Winamp는 온라인 라디오 및 팟캐스트도 지원하여 사용자에게 더 많은 선택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Nullsoft가 AOL에 인수되면서 Winamp의 개발이 점차 중단되었고, 2013년에 공식 지원이 중단되었습니다. 이 소식은 많은 충실한 사용자들을 안타깝게 만들었습니다.
Winamp가 종료될 예정이었을 때, 호주 멜버른 출신 개발자 피터 자와키가 대규모로 부탁하는 운동을 시작했습니다. 그는 AOL이 Winamp 개발을 계속하거나 소스 코드를 공개하여 많은 개발자들이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촉구했습니다. 자와키는 청원서에서 "Winamp는 역사상 최고의 미디어 플레이어이며, 어떤 소프트웨어도 완전히 대체할 수 없습니다." 라고 썼습니다.
Winamp를 구제하기 위해 많은 프로그래머들이 자발적으로 이 성명운동에 참여했습니다. 그들은 Winamp를 계속 존재시키고, 그 애착하는 사용자들의 손으로 넘기길 희망합니다. 그러나 AOL은 이에 대해 계속 침묵을 지켰으며 어떠한 응답도 제공하지 않았습니다. 이는 실망스럽다는 감정을 불러일으킵니다.
2014년에 Radionomy이 Winamp 프로젝트를 인수했으며, 이 전통적인 플레이어를 부활시키려 했지만, 시장 흐름이 이미 바뀌었기 때문에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가 주류로 자리 잡았습니다. MP3를 다운로드하는 P2P 형태 뿐만 아니라, Winamp의 웹 버전 플레이어 및 관련 앱도 구식이 되었습니다. 게다가 Winamp의 개발은 지속적으로 중단되었으며, 주요 업데이트도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2023 년, WinAmp의 소유자인 Llama Group이 이것을 다시 선보였다고 합니다. 이전에 많은 사람들이 칭찬한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입니다.
Winamp 5.9 최종 버전
이 때 그들은 마침내 "오픈 소스"라는 것도 있다는 것을 생각해 냈습니다: 2024년 5월, 그들은 Llama가 올해 뒤늦게 프로젝트 소스 코드를 공개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그 후 약속대로 9월에 소스 코드를 공개하고, 함께 여러 제품들의 소스 코드도 공개했습니다.
GitHub 페이지에는 "It has slowed down its development pace, but now its source code is open to the community, allowing developers to enhance and modernize the player to meet the needs of current users." 라고 써 있습니다.
이전에 Llama Group은 Winamp에 대한 "재개발"을 자세히 설명하는 다른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이 성명에서 Winamp를 창작자를 위한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재편하겠다고 소개했지만, 이 조치가 효과적이지 않았습니다. Spotify나 Apple Music과 같은 거물 같은 경쟁 상대들이 동일한 분야에서 경쟁하는 것을 고려하면 이는 놀랍지 않습니다.
그러나 코드 저장소를 삭제하기 전에 전체 소스 코드 배포 과정이 순조롭지 않았습니다. 초기 버전에는 WinAmp 협업 라이센스 (WCL) 1.0 버전이 포함되어 있었으며, 다음과 같은 조건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변형 버전을 배포해서는 안 됩니다: 소프트웨어의 원본 코드나 바이너리 형식으로 변형된 버전을 배포할 수 없습니다.
분기하지 마십시오 : 소프트웨어의 분기 버전을 만들거나 유지 관리하거나 배포하지 마십시오.
공식 배포 : 소프트웨어 및 해당 수정 버전을 배포하는 것은 공식 저장소의 유지자만 허용됩니다.
그리고, 다른 프로젝트들도 Winamp라는 이름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Winamp 수정 버전을 배포하는 사람들은 Llama Group의 법적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Winamp의 CEO인 Alexandre Saboundjian은 분명히 말했습니다: "Winamp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소유권을 유지하며, 공식 버전의 혁신적 내용을 결정할 것입니다."
Mozilla Firefox의 경우, 상표 보호 측면에서 Winamp과 유사하지만 코드 공개 수준은 더 높습니다. Firefox의 코드는 상대적으로 관대한 Mozilla 공개 라이선스를 기반으로 하며, 개발자들은 자유롭게 수정된 버전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브랜드 이미지를 보호하기 위해, 수정된 버전을 "Firefox"로 불릴 수 없습니다. 그래서 Debian Linux에서 Firefox는 "Iceweasel"로 이름이 변경되었었습니다.
Mozilla와 Llama Group을 대조해 보면, Llama Group은 다른 프로젝트에서 Winamp 이름이나 Winamp 코드를 사용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핵심 프로젝트에 제출된 어떤 작업에 대한 완전한 소유권도 보유합니다. 일부 GitHub 사용자들은 즉시 지적했습니다(코드 저장소의 코멘트 중에 포함되어 있던 것으로, 지금은 함께 삭제되었습니다), 위 요구사항은 GitHub 서비스 약관에 위배된다고. Hackaday 웹사이트도 이러한 계약 요구는 진정한 오픈 소스가 아니라는 것을 나타내며, Llama Group은 개발 리소스를 무료로 얻기 위해 자체 Winamp 애플리케이션을 유지하기 위한 목적임을 언급했습니다.
"최초 프로젝트 개발자 Justin Frankel도 이에 대해 의심을 표현했습니다. '내가 프로젝트에 아이디어를 조금이라도 가지고 있다 해도 라이선스 조항 때문에 짓밟힐 수 있습니다. 이렇게 털어진 오픈 소스 요구 사항은 처음 봅니다.'"
오픈 소스와 동일하지 않음을 의미하지만, "오픈 소스 코드 공개"와 같은 구문을 사용하여 이를 시사하기도 합니다. 기술 분석가 Steven J. Vaughan-Nichols는 이것이 "오픈워싱(Open washing)"의 "위조 오픈 소스" 활동일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현재 "오픈 소스"가 개발자와 구매자 모두에게 매력적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유럽 연합에서는 최근 채택된 "사이버 내구력 규정(CRA)"로 인해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가 오픈 소스 개발을 복잡한 규제에서 보호받을 수 있다고 여겨집니다.
“I expect that the 'ban' will be difficult to enforce. Moreover, the inclusion of some GPL 2 source code in the uploaded source code renders the openness restrictions imposed by WCL completely meaningless.”
Translated to Korean:
"이 '금지령'이 제대로 시행되는 것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업로드된 소스 코드에 GPL 2 소스 코드가 섞여 있어 WCL이 부과한 공개 제한이 전혀 의미가 없게 되었습니다."
WinAmp Collaboration License (WCL)의 "오픈 소스" 1.0 버전은 오직 Windows 버전에만 적용됩니다. Mac, Android 및 iOS 버전은 계속해서 완전히 소유적인 성격을 유지할 것입니다. 소스 코드는 컴파일 정보가 함께 제공되지만, 특정 버전의 Visual Studio 2019가 필요합니다.
코드 저장소에는 다른 유용한 것들도 있습니다. 그 중 일부는 공통적인 유산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WinAmp의 원 저자인 Nullsoft는 다른 도구들도 개발했습니다. 예를 들어, 초기 오디오 스트리밍 서비스인 Shoutcast가 AOL에 흡수되기 전에 Nullsoft에서 개발되었었습니다.
깃헙에 게시된 WinAmp 소스 코드에는 Shoutcast 분산 웹 오디오 서버(DNAS)의 서버 코드 사본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생각하기에는, 회사는 이 코드들을 고의로 공유하려고 한 게 아닌 것 같습니다. 어찌되었든, Llama Group은 게시 권한이 없기 때문에요. Radionomy의 일환으로, 이 회사는 이미 2022년에 사업을 Azerion에 매각했습니다. 이전에 삭제를 시도했지만 실현 가능성이 낮았기 때문에 그냥 포기했습니다 (출처는 프로젝트 논설에서 오지만 지금은 삭제되었습니다).
창고에는 인텔과 마이크로소프트의 소스 코드가 여전히 남아 있으며 삭제하기 전에 이미 주석이 달려 있습니다. 총적으로, WinAmp 오픈 소스 프로젝트는 상당히 혼잡하며 소프트웨어 분야의 판도라의 상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자와 마찬가지로 한 번 열리면 다시 닫을 수 없습니다.
회사는 삭제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이에 대한 응답으로 1.0.1 버전에서 WCL을 수정하여 포크를 허용하지만 수정된 버전을 배포하지 못하게 조정하였습니다. WinAmp 라이선스가 포크를 허용하도록 변경되어 이 코드는 짧은 시간 내에 수천 번 포크되었습니다.
"블랙 팬도 팬이라는 원칙을 가지고, WinAmp의 오픈 소스화는 조금 어설프게 이루어졌지만 적어도 이 오래된 Windows 애플리케이션에 많은 새로운 관심을 끌었다."
그러나 실용주의적인 측면에서 보면, 라이선스의 다양한 제약으로 인해 오픈 소스 프로젝트에 현실적인 의미가 없다. 대표적인 사례로, 오픈 소스 운동이 크게 확산되었지만 여전히 많은 기업이 이에 참여를 거부하는 이유를 보여준다. 대중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전통적인 소유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들은 다른 업체의 많은 코드 결과물을 포함하고 있으며, 대부분은 상호 운용성을 달성하기 위한 것이다. 코드 저장소를 정리하여 오픈 소스로 공개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작업이며, 또한 코드를 다른 사람에게 권한을 넘겨주면 프로젝트 자체가 회사에게 더 이상 상업적 가치를 갖지 않게 될 수 있다. 그렇다면, 이미 있는 코드를 정리하는 데 직원들의 시간과 회사의 자금을 낭비해야 할 이유가 무엇인가요?
그리고 기존 직원들이 더 이상 참여하지 않는다면 상황은 더욱 악화될 것입니다. 이전에 언급된 공동 개발자인 Frankel은 Gnutella 파일 공유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었으며, 20년 전에 회사를 떠나 주식회사 Cockos를 설립하고 Reaper 디지털 오디오 워크스테이션을 개발했습니다.
요컨대, 이것은 간단한 답변이 없는 문제입니다. 어떤 기부자들은 프로그래머들에게 법적 보상을 제공할 수도 있고, 어떤 프로그래머들은 법적 분쟁을 일으킬 수 있는 코드를 식별하고 처리하는 복지 서비스를 자발적으로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요컨대 WinAmp의 오픈소스 여정은 주목하고 배울 가치가 있습니다. 이 코드 소유자들이 "오픈 소스"의 진정한 의미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것으로 보여, 그들의 완전히 개방되지 않은 라이선스 계약과 다양한 코드 유출 사건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결국 "분기 금지" 규정을 포기했지만, 분명히 이렇게 강력한 반응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이로 인해 사람들이 의심할 수밖에 없는데, 이것이 비즈니스 목적의 한 종류인가요? 아니면 그들이 오픈 소스에 대한 이해가 잘못된 것인가요? 어쨌든, 이 사건은 우리에게 오픈 소스 생태계를 관찰할 수 있는 흥미로운 사례를 제공했습니다.
참고 링크:
https://www.howtogeek.com/winamp-source-code-release/
위 링크에 접속하면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https://www.theregister.com/2024/10/16/opensourcing_of_winamp_goes_badly/
이 링크를 클릭하시면 해당 기사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theregister.com/2013/11/26/petition_to_save_winamp/
"Winamp를 구하라" 청원서
https://hackaday.com/2024/09/24/winamp-releases-source-code-but-is-it-really-open/
해커데이의 기사에 따르면, 윈앰프가 소스 코드를 공개했지만 진짜로 오픈 소스인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https://www.xda-developers.com/winamp-source-code-available-open-source/
위 링크는 Winamp 소스 코드가 오픈 소스로 공개되었다는 내용입니다.
https://www.zdnet.com/home-and-office/home-entertainment/winamp-is-not-going-open-source-heres-what-it-is-doing-and-why/
위 링크는 "Winamp가 오픈소스로 가지 않는 이유와 그것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에 관한 내용을 알려줍니다.
https://hackaday.com/2024/09/24/winamp-releases-source-code-but-is-it-really-open/
해당 링크는 "윈앰프가 소스 코드를 공개했지만 정말로 오픈인가요?"에 관한 내용입니다.
https://www.bleepingcomputer.com/news/software/winamp-releases-source-code-asks-for-help-modernizing-the-player/
위 링크에서는 Winamp가 소스 코드를 공개하고 플레이어를 현대화하는 데 도움을 요청하는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https://opensourcewatch.beehiiv.com/p/winamp-opens-its-code-but-it-doesn-t-open-source-its-code
위 링크는 윈앰프가 코드를 공개했지만, 오픈 소스로 공개하지 않은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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